컨설팅

  • 고객만족 개선 과제 도출
  • 교육과정개발

BUSINESS AREA

고객만족 개선 과제 도출

조사결과를 통한 개선사항 파악 조사 결과에 따른 주요 개선 포인트 발굴

조사결과를 통한 개선사항 파악 조사 결과에 따른 주요 개선 포인트 발굴

개선방안 도출 과정 step1. 주요 미흡요소 도출 (문제점/원인분석)/ step2. 개선과제 도출 / step3. 개선방향 정립 / step4. 과제별 실행계획 수립(일정/담당부서/내용/KPI 등 작성)/ step5. 개선 사례를 활용한 구체적 개선방안 마련
고객만족 개선 과제 도출-CS 개선 워크숍 개최
고객만족경영 담당자가 참여하는 워크샵을 통해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의 고객 요구 사항 중 우선적으로 개선하거나 경쟁 대비 차별적으로
특화 시켜야 할 항목을 선정
고객 관점(만족도/중요도)에 기관 관점(전략적 중요도/개선용이성/개선시급성)을 반영하여 주요 개선 요구 선정
개선과제 도출 방안
  • CS 워크샵 대상 : 고객만족경영 담당자(부서장/실무자)
  • 일정 : 1일 8시간 기준 진행(KMAC/KCR 컨설턴트 진행)
  • 내용 : 고객만족도 결과 공유, 고객만족 관련 강의주요 개선요구 선정/원인분석/개선과제 도출/실행안 작성
  • 활용 : 향후 PCSI 대비 및 CS 개선활동에 활용
  • 고객관점(만족도*중요도)과
    기관 내부관점(전략적 중요도*개선용이성)
    고려한 주요 개선 요구 선정

우선순위화하여 선정한 핵심개선항목에 대한 원인 분석 진행 - 5Why 관점의 내부적 원인/문제점 도출 원인 분석을 통한 개선과제를 도출하고 관련부서/측정지표
도출 → 관리할 수 있는 측정지표에 대해 KPI화 하여 관리/측정지표 중 모니터링으로 관리 항목 정하고 모니터링 방법 도출

개선과제 도출 방안 원인분석(예) / 주요 요구 선정 통한 개선과제 도출(예)
  • 주요개선요구에 대한 구체적 문제점 및 원인분석
  • 개선과제도출 → Action Plan 작성 시 포함 내용
  • 과제성격(장/중/단기), 담당부서(주관), 측정 및 관리지표 목표수준, 구체적 목표도달 방법 제시
  • Action Plan에 대한 임원 보고 및 의사결정 필수

BUSINESS AREA

교육과정개발 - 개요

본 프로젝트는 기존 교육에 대한 분석 및 산업 전망, 다양한 방법의 수요조사를 통해 교육과정을 재정비하고 신규교육의 수요를 조사하여
2017년 교육계획을 수립함에 데 목적이 있음

’17년도 교육계획 수립 & 과정개발

교육과정개발 - 프로세스

교육과정개발 원칙 수립

기관의 교육과정 개발에 대한 기준 및 기본 원칙 수립을 통해 기존 교육과정을 리뷰하며, 체계를 잡습니다.

  • 01과정의 수준별 편성
  • 02교육 내용의 세분화, 명확화
  • 03정부시책 지원 및 확산을 위한 기능 강화
  • 04기관 설립취지 및 교육목적에 부합하는 과정 중심 개/폐 결정
  • 05현장 맞춤형 과정 강화
환경 분석
구분 환경 분석 주요 내용
B분야 조직 운영 효율화의 중요성

조직화·규모화를 바탕으로 거래교섭력을 확보하여 도매시장 외 판매비중이 증대되면서 조직 운영 효율화 중요성 증대

C분야 C 분야 경쟁력 강화를 통한 활성화 필요

정가수의매매 등 거래제도 다변화로 C분야 내에서 역할이 기존 업무 외에도 다양하게 확대 요구

정부는 유통환경 변화에 맞는 C분야 역할 및 자격제도 등의 재정립을 통해 C분야 활성화 모색

안전성 조사 강화로 소비자 불안 해소 필요

C 우수관리(GAP) 인증 확대로 품질·안전 경쟁력 제고

‘김영란 법’시행에 따른 고객 생존을 위한 판로 확보 중요
D분야 F직매장 경영안정 및 활성화 필요

F 직매장은 ’12년 개설 이후 급격히 증가하여 직거래의 대표모델로 성장하였으나, 일부 직매장은 운영비 증가 및 품목다양화, 안전성관리, 판촉·홍보 등의 어려움으로 경영난 직면

직거래 사업자간 네트워크 구축 등을 통한 자율적인 경영개선활동을 촉진하고 분야별 전문화된 지원서비스 제공 및 소비자 홍보·교류 지원

ICT 기반 온라인 직거래 모델 개발 및 운영을 통한 新유통채널 확산 필요

1인 가구 증가, O2O 확산으로 인한 온라인 쇼핑 거래 확대 추세

포스몰(POS-mall)을 활용한 온라인 직거래와 직거래형 O2O 모델을 개발하여 온라인직거래 활성화

직거래주체 육성 필요

미래인재 육성 및 창의적 사업모델 발굴을 위해 대학생 대상 단계별 직거래·유통 창업과정 개설 운영

직거래 관련 중앙·지방 협력체계 구축 필요

중앙·지방의 지역조직간 협력 체계 구축 및 협업모델을 위해 지역 여건에 맞는 지원조직 설치 운영

E분야 과학기술의 발달로 첨단화가 진행될 농업 시장

ICT, BT, NT, 빅데이터, 드론 등의 기술과 E 분야의 접목으로 A 시장의 첨단화 실현

교육 운영
전반
교육의 다양성 및 동기부여 방안 설계 트랜드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 개발, 교육생과의 인터액션 중요성 증대,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교육 설계를 통한 성과 창출 내적 동기부여와 몰입 추구

대상자 인터뷰를 통한 과정 도출
중점 추친 방안 수립
해당
기관
Plan
교육체계화 및 정비

교육 내용 세분화 및 전문가 육성 수준에 따른 체계적 로드맵 제시

정부시책 지원 및 확산을 위한 기능 강화

교육원 목적에 부합하는 과정 중심 정비

Do
교육운영방식 개선

교육생의 교육여건을 고려한 거점교육 및 맞춤형 등 교육서비스 다양화

해외전문가 초청을 통한 과정 전문성 강화

교수법의 다양한 활용

Check
교육 성과 및 사후관리

체계적 교육 성과 관리 및 피드백

수료 이후 이력관리 및 사후 관리 (창조분야 전문가 코칭 등)

수료생 네트워크 구축 및 활용

Act
인프라 및 홍보 강화

강사 Pool 확대 및 강사 관리체계

전문가 기념품(현판, 뱃지 등) 제공을 통한 동기부여

본부 사업별 연찬회 및 관련 협회 연계 등 네트워크, 바이럴, SNS

2017년 교육방향

A분야 선도국으로 도약하는 “ Learning Platform ”
(A분야 교육의 체계화 및 교육서비스 전문화의 기반 마련)

중점 추친 방안(예시)
[Plan]교육체계화 및 정비

교육 내용 세분화 및 전문가 육성 수준에 따른 체계적 로드맵 제시

정부시책 지원 및 확산을 위한 기능 강화

교육원 목적에 부합하는 과정 중심 정비

교육 체계도 작성
수준 수준 정의
L4
A분야유통 CEO
(Diamond)
[경영마인드로 선도하는 A분야 유통 CEO]
A분야 유통 CEO수준의 전문가를 위한
경영과 비즈니스, 상생협력 교육

ㆍCEO교육

ㆍ전문가상생협력

L3
A분야 유통 통합전문가
(Gold)
[분야별 통합적 안목을 갖춘 A분야 유통인]
이론부터 실무까지, 통합적인 안목을 갖춘
A분야 유통∙마케팅 전문가를 위한 교육

ㆍ장기과정

ㆍ통합적 유통∙마케팅 전문가 교육

L2
A분야 유통 실무전문가
(Silver)
[분야별 실무전문 A분야 유통인]
분야별로 세분화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역량을 강화하여 분야별 전문가가 되길 원하는
A분야 전문가를 위한 교육

ㆍ분야별 실무

ㆍ전문역량강화

ㆍ벤치마킹

ㆍ유형별 세분화

L1
A분야유통 실무자
(Bronze)
[첫 발을 내딛는 A분야 유통인]
이론적 기초를 다지고 운영의 실무적인 노하우
습득이 필요한 A분야인을 위한 교육

ㆍ기본이론

ㆍ기본역량강화

ㆍ운영실무

ㆍ현장 / 사이버

교육과정 체계도
과정 로드맵

전문경영인 아카데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