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방법 - 정량조사

  • 전화조사
  • 온라인 조사
  • 방문면접 조사
  • Gang survey
  • CLT

BUSINESS AREA

전화조사

한국고객만족경영학회는 KMAC의 모든 조사 용역의 100%를 수행하며 국내 최대 규모의 전화조사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왔으며,
자체 시스템인 PMS 시스템을 통해 체계적이고 신뢰성 높은 전화조사 관리로 안정적이고 신속한 전화조사 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01조사 요약

  • 전화를 이용해 응답자를 선정하여 전화에 의해 설문응답을 받는 조사입니다.
  • 질문양은 보통 10개 이내 질문이 일반적이고, 많아도 20개를 넘기지 않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02전화조사의 장점

  • 총 190석의 전화면접 시스템을 구축하여 일 단위 최대 2,000표본의 조사가 가능합니다.
  • 3년 이상 CATI 조사원 최소 300명 보유로 양질의 전화조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조사 전문 관리 시스템을 활용하여 전 과정의 시스템화를 통해 오류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 면접원 DB를 활용하여 면접원 선발 및 투입 기준을 엄격하게 준수하고 있습니다.
전화조사
Photo View
조사원 & 데이터 관리
  • Log In 화면
    페이지 Log-in 화면에
    해당 ID와 PW를 입력하고 로그인
  • 조사원 관리
    투입조사원 현황 및 진행상황을
    확인, 프로젝트 관리 효율성 제고
  • 데이터 관리
    완료된 데이터를 DB로부터 추출,
    고객요구 형태로 데이터 처리 및 구성가능
회선 모니터링 & 검색 청취
  • Log In 화면
    페이지 Log-in 화면에
    해당 ID와 PW를 입력하고 로그인
  • 회선 모니터링
    녹취 가능 자리의 회선상황을
    나타내며 회선상황을
    체크하고 실시간 청취 가능
  • 검색 청취
    DB에 저장된 녹취파일을 여러 가지
    검색조건으로 검색/청취 가능
    (평가원/시간별 등)
웹 모니터링 (Web Monitoring) System
  • 메인 화면

    메인 화면에 프로젝트 별 /
    고객사별 별도 시스템을 구축

  • Log-In 화면

    Log-In 화면을 통해 모니터 요원
    개별로 평가지 열람 가능

  • 평가지 작성

    온라인으로 모니터링 평가지를
    직접 작성하여 데이터 처리 시간 단축

  • 평가지수 산출

    실시간으로 지점 별, 세부문항 별 점수와
    통계자료를 실시간으로 지원

BUSINESS AREA

온라인조사

한국고객만족경영학회는 웹 조사 및 모바일 조사에 대한 서버구축 및 설문지 구축을 외주업체 없이 자체적으로 수행하여,
조사의 안정적 운영 및 신속한 문제 대응 측면에서 강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01조사 요약

  • 조사대상의 휴대폰 번호나 이메일 주소를 확보 가능할 경우,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활용하여 조사에 참여하는 방식입니다.
  • 최근 스마트폰 보급율이 급증함에 따라 모바일 조사의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02온라인조사의 장점

  • 외주업체 없이 자체적으로 서버 구축 및 설문지 제작으로 신속한 착수 및 대응이 가능합니다.
  • 각 코드가 부여된 응답자별 고유 URL을 활용하여 발송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데이터 보존이 용이하며,
    부득이하게 조사를 중단했더라도 재참여시 종료한 화면부터 재시작이 이루어져 응답률이 높습니다.

* 처음부터 다시 시작할 경우, 참여자들의 조사 재참여 의지가 현저히 떨어짐.

온라인 조사(웹조사) 구축 및 진행 System
  • 메인 화면

    자체 인력 및 시스템을 통해
    온라인 조사 서버 구축

    설문 문항 및 구성, 모든 전산 관련한 통제를
    자체 인력으로 소화하여 효율성 극대

  • 웹 설문 참여

    이메일 발송 또는 문자 발송을 통해 설문
    참여 URL을 전송하여 클릭만으로 설문 참여
    (전화 컨텍을 통한 독려 병행)

  • 진행율 확인

    실시간으로 내부 PMS 서버를 활용하여
    진행율 및 쿼터 확인

    할당 쿼터 완료시 자동으로
    해당 쿼터 조사참여 종료

  • 결과값 도출

    실시간으로 지점 별, 세부문항 별 점수와
    통계자료를 실시간으로 지원

소기업 리서치 업체의 경우 대부분 웹조사는 외주업체를 활용하여 조사 진행

기존 웹 조사 방식(동일 URL 사용)

당사 웹 조사 방식(개별 고유 URL 사용)

  • 이슈01
    조사 중단 후 재참여시 처음부터 시작
    본인 응답이 따로 저장되지 않기 때문에 재참여시
    문항의 처음부터 시작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음.
    해결방안으로 자체 ID/PW 배부할 수 있으나
    이 또한 번거로움
    조사 중단 후 재참여시 중단된 곳부터 재시작
    개별 고유 URL의 경우 응답 즉시 서버에 저장이 되며,
    진행율 또한 저장이 되어 중단시점까지의
    모든 응답 보관 가능.
    재참여시 고유 URL이기 때문에 중단시점부터 재참여.
  • 이슈02
    리스트 중 미응답자 확인 어려움
    동일 URL 사용의 경우 데이터에 응답자에 대한
    정보가 있어 리스트 미응답자 확인을 위해서는
    매번 데이터 확인 후 리스트와의 대조작업이
    이루어져야 하는 어려움 존재
    고유 URL이 개별로 부여되어 참여율 관리 용이
    개별 고유 URL 관리로 응답자와 미응답자의 구분 용이
    데이터 검증시 최소한의 DQ로 리스트
    일치 여부 확인 가능
  • 이슈03
    RL 공유시 非조사참여대상자도 참여 가능
    URL이 공통인 경우, URL 노출시 조사참여
    대상자가 아닌 사람들도 조사에 참여할 수 있어
    조사의 신뢰성 격하 가능
    노출 위험도 적고 非조사참여대상자 참여 제한 가능
    URL이 개별 이메일로 발송이 되기 때문에
    URL 노출 위험도가 적으며, 노출되었다 하더라도
    피해 사례가 공통URL에 비해 적음.
    추후 검증과정에서 조사 참여 여부 확인을 통해
    신뢰성 확보 용이

BUSINESS AREA

방문면접조사

한국고객만족경영학회는 최대규모의 실사 네트워크로 전국 방문면접 조사의 인프라를 확보하고,
숙련된 다수의 면접원을 보유하고 있어 매해 조사업계 최고 수준의 면접조사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01조사 요약

  • 면접원이 직접 사무실, 가정, 특정 장소 등을 방문하여 사전에 정의된 응답자 특성에 부합된 사람을 접촉하고,
    직접 마주보며 설문지, 보기카드 등을 활용하여 질문하고 응답하고 면접원이 설문지에 직접 기록하는
    타계식 방식의 조사를 의미합니다.
  • 최근에는 종이 설문지가 아닌 태블릿 PC를 활용한 CAPI 조사 방식이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02KCR 방문면접조사의 장점

  • 면접조사 및 용역 관련 조사 경력 최소 3년 이상의 면접원 만을 투입하여 비표본오차를 최소화 합니다.
  • 체계적이고 철저한 면접원 교육을 통해 민원 발생 및 문제 발생을 최소화 하고 있습니다.
  • 조사업계 최고 수준의 태블릿 PC를 보유(총 120대)하고 있어 면접조사 시 원활한 운용이 가능합니다.
지역 실사
인프라
거점별 탄탄한 실사조직 구축, 개별면접조사 즉각 대응
수도권
직영 운영, 지방 : 전용(당사 물량 80% 이상 수행)
지역별 실사 네트워크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한 일 단위 조사 현황 파악 (일반인 기준 1일 500~800명 조사 진행 가능)

면접원 관리 현황
분류 면접조사 면접원 전화조사관련
전화조사 면접원 전화 모니터링 면접원
고정면접일 약 380名 약 150名 약 100名
비고정 면접일 약 780名 약 300名 약 150名
총 등록 면접원 약 1,160名 약 450名 약 250名

면접조사 인원 + 전화조사 인원 약 1,860명 확보

면접원 내 팀장 운영제
선발된 면접원 내 일정 인력별 ‘팀’ 구성 후,
팀 內 ‘팀장’을 선정하여 공지사항 전달 및 정보 공유의 원활성 확보
팀장 면접원 운영으로 면접원 간 네트워크 강화
체계적인 통제 시스템으로 다수의 면접원 관리에 효과적
공지사항 전달 및 비표본오차 발생에 대한 사전 정보 공유
민원 및 각종 돌발상황 관리 및 실시간 대처 능력 강화
investigation procedure
  • STEP.01 CAPI 탑재
    - 설문 내용 태블릿 PC(갤럭시탭) 탑재
  • STEP.02 조사 수락
    - 조사 개요 및 취지 설명
    - 조사 수락 후 조사 진행방식 설명
  • STEP.03 개별면접 조사 진행
    - 면접원과 응답자가 동시에 CAPI 진행화면을 보면서 조사 진행
  • STEP.04 조사 종료
    - 조사 완료된 결과는 별도의 입력작업 없이 바로 서버에 저장
    - 자동으로 쿼터 및 진행율 체크
CAPI 방식 도입
면접조사시 일부 항목의 누락(무응답) 우려 → 비표본오차 발생
면접에 따른 설문 분실, 훼손 가능성이 존재함.
CAPI 조사 방식 도입을 통한 자료수집의 자동화
CAPI(Computer Assisted program-Interview) 조사 방식이란?

설문조사 전용 S/W를 탑재한 노트북을 활용한 면접조사

CAPI 조사 방식 활용의 장점

① 설문 로직 설정을 통한 무응답 사전 차단 가능

② 실시간 조사 진행율 파악을 통한 통제변수 분석 가능

CAPI 조사 흐름도

조사지점 출발 전

  • 준비물

    안내공문, 조사원증

    면접원 신분증, 담당연구원 명함

    설문지 및 보조자료(보기카드 등)

    답례품, 필기구 및 설문지 받침

  • 면접원 정장 착용 원칙(청바지 차림, 슬리퍼착용, 소매없는 옷 등 금지)

조사지점 도착

  • 면접원 본인 신분을 밝히고, 설문 협조를 정중히 요청함
  • 응답자가 재방문 요구 시, 즉시 응답을 강요하지 않음
  • “OOO씨” 보다는“O 선생님” 또는 “OOO님” 등의 존칭 구사함
  • 사업체 내에서 조사가 진행되는 경우, 오해를 살 수 있는 행동 금지
  • 면접 요령

    설문지 문항순서를 지키며 질문 할 것

    특정문항에 대한 응답거부 시, 응답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설명하여 재응답 요청

조사지점 도착

  • 면접 종료후 감사의 인사와 함께 응답 사례품 전달
  • 응답이 누락된 문항에 대한 검증 후 설문 종료
  • “혹시 조사완료 후 추가로 여쭐 것이 있으면 다시 연락을 드려도 될까요?” 라고 질문하여,
    향후 전화검증을 대비하여 미리 양해를 구하도록 함

방문면접 유의사항

  • 리스트휴대금지

  • 슬리퍼 착용금지

  • 청바지차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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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ng Survey

한국고객만족경영학회는 Gang Survey를 수행할 쾌적한 공간을 보유하고 있으며, 진행 또한 SV(슈퍼바이저)에 의해 직접 진행되거나
전문 모더레이터에 의해 진행되어 최적의 통제 하에 양질의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01조사 요약

  • 사전에 조건에 맞는 사람을 리쿠르팅 하여 정해진 장소에 모이게 한 후,
    모더레이터(Moderator)의 통제하에 자기기입식으로 진행하는 조사방법입니다.
  • 통상적으로 1시간에서 1.5시간 정도 진행합니다.
  • ‘굴’같은 곳에서 한꺼번에 10~30명씩 모아서 진행한다는 의미에서 ‘Gang Survey’라고 불리우며,
    Hall에서 진행된다는 의미에서 Hall Test라고도 불리웁니다.

02Gang Survey의 장점

  • 사전 리쿠르팅을 통해 자발적으로 참여한 참여자이므로 성실한 응답유도가 가능합니다.
  • 조사 내용에 대해 담당 연구원이나 사업체(기관) 담당자가 직접 설명하기 때문에,
    복잡한 내용의 조사 내용일지라도 참석자들을 충분히 이해시킨 후 응답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모더레이터와 보조진행자의 배치를 통해 설문진행에 대한 효율적 통제가 가능합니다.
  • 절대보안이 요구되기 때문에 외부로 유출하기 어려운 시제품이나 보안이 필요한 내용에 대해 조사하기 적합합니다.
Gang Surv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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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T(Central Location Test)

한국고객만족경영학회는 팀으로 운영되는 CLT 조사의 특성을 고려하여 전문팀이 구성되어 역할이 철저히 세분화 되어 있어 진행 시
소요되는 시간을 최소화하고 이동식 부스 및 장비를 다수 보유하고 있어 원활한 조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01조사 요약

  • 지나가는 행인을 접촉하여 선정조건에 맞을 경우 정해진 장소(Post)로 안내하여 개별면접 형식으로 진행하는 조사방식입니다.
  • 맛 테스트, 패키지 테스트, 광고물 테스트 등과 같은 간단한 Product test에 주로 활용됩니다.

02CLT 방식의 장점

  • 다른 방식에 비해 신속하게 소비자 행동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 면접조사보다 좀 더 저렴하게 조사비용을 소요할 수 있습니다.
CL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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