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방법 - 정성조사

  • 심층면접조사
  • 초점집단면접

BUSINESS AREA

심층면접조사

한국고객만족경영학회는 심층면접조사 時 담당 연구원이 직접 투입되어 각 심층면접조사의 목적을 정확히 파악하여, 보다 심도있는
조사를 수행하며, 전문 스크립터 등 업무의 분업화로 신속한 분석이 가능합니다.

01조사 요약

  • 인터뷰어와 응답자가 일대일로 대면하여 생각이나 느낌을 파악하는 방법입니다.

02FGI 대비 장점

  • 다른 사람을 의식할 필요가 없어 민감한 이슈를 다루기가 상대적으로 수월합니다.
  • 응답자간 공평한 발언기회를 가지기 때문에 다양한 의견들을 표출할 수 있습니다.
  • CEO나 기관장, 전문가 등과 같이 긴 시간을 내기 힘들 사람들을 한 장소에 모으기 힘들 때 용이합니다.
심층면접조사(In-Depth Interview) 조사 수행 프로세스
심층인터뷰(IDI) 운영 방안
심층인터뷰 진행 기대효과
정량조사 한계 보완
정량조사는 다수에 의한 통계 분석
전반적 만족도 및 실태 파악에는 용이하지만 심층적인 방안 및 제언 도출에 한계점 존재
이에 심층적 제언 및 보다 구체적인 방안 제시 도출하여 본 용역 양질의 효과 기대
일반 심층인터뷰가 아닌 정량조사 결과 기반 뚜렷한 주제의 조사 진행
정량조사 자료에 기반을 두어 본 조사와의 뚜렷한 연계성을 확보, 심층면접조사의 주제 명확
심층면접원 또한 본 조사의 담당 연구원이 직접투입되어 양질의 핵심적인 내용만을 도출 가능

03조사결과

  • 심층면접조사를 통해 도출된 결과를 유사한 주제별 묶음,
    코딩 등을 통해 한 눈에 결과를 파악할 수 있게
    분석이 이루어집니다.

  • 정량조사와의 결과 융합을 통해
    정량조사의 결과에 대한 심층적인 내용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분석됩니다.

BUSINESS AREA

초점집단면접(FGI)

한국고객만족경영학회는 쾌적한 환경의 FGI에 최적화된 시설을 보유하고 분야별 본사 전담 모더레이터(총 10명)를 보유하고 있어
조사 주제에 적합한 모더레이터를 투입시켜 양질의 조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01조사 요약

  • 6~8명의 대상자를 한 장소에 모아놓고 모더레이터(Moderator)의 안내에 따라 특정한 주제에 대한 면접과 토론을 통해
    대상자들의 생각이나 느낌을 파악하는 정성조사 방법입니다.

02심층면접조사 대비 장점

  • 한 장소에 모여서 진행되므로 시간과 비용 측면에서 효율적입니다.
  • 참석자간의 의견 상호작용이 이루어져 아이디어 창출에 유리합니다.
FGI
Photo View
F.G.I.룸 전경 및 녹취시설
F.G.I.룸 및 모니터링 룸 전경
  • 쾌적하고 넓은 F.G.I.룸 보유

    F.G.I.과정에서 필요한 각종 장비 보유 *오디오장치, 빔 프로젝터, 화이트보드 등

  • 폭 넓은 *원웨이미러로 모니터링 과정에서 시야확보 탁월

    * 원웨이미러 : 한쪽 방향에서만 시야가 확보되는 거울로 반대쪽에서는 거울의 기능있어 내부를 들여다보지 못함.
  • 편리한 모니터링을 위해 컨퍼런스 모니터링룸 구비

    편안하고 자유롭게 회의를 진행하며, TV 모니터를 통해 F.G.I.과정을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

녹취시설 및 장비
  • 모니터링룸 내 녹취 컴퓨터 및 시설 설비

  • 녹취와 더불어 녹화 등의 기능도 병행 가능

F.G.I. 진행 프로세스

본사 전담 모더레이터 총 10名

03조사결과

  • FGI를 통해 도출된 결과를 유사한 주제별 묶음,
    코딩 등을 통해 한 눈에 결과를 파악할 수 있게
    분석이 이루어집니다.

  • 정량조사와의 결과 융합을 통해
    정량조사의 결과에 대한 심층적인 내용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분석됩니다.